교제/소식

모든 게시글

  • parkss78

2021년 7월 9일 아침 Q.T (잠언 19~23장)

<묵상말씀> 잠언 19: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오늘 본문에서 솔로몬왕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그것은 모든 인간은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고 순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이 세상에는 수많은 인간의 뜻과 계획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뜻과 계획을 성취해 가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권고와 훈계를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군대에서 수십년간 구전으로 내려오는 유명한 일화가 있습니다. 그것은 지휘관이 병사들을 데리고 전쟁을 하기 위해 산을 올랐습니다. 그런데 정상에 오른 뒤 이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이 산이 아닌가보다. 다른 산으로 가자” 그래서 다른 산으로 병사들을 이끌고 갔는데 다시 말합니다. “이 산이 아닌가보다. 아까 그산이 맞는거 같다” 지휘관 한 사람이 전쟁에서 얼마나 소중한지를 알려주는 예화입니다. 그러나 이 예화가 오늘 본문의 교훈과 같습니다. 만약 한번 뿐인 우리 인생을 죽을 힘을 다해 살아왔는데 마지막 순간 우리가 도착한 곳이 우리가 가야할 곳이 아니라면 우리 인생은 얼마나 무의미하고 허무할까요?

이는 단순히 후회로 끝날 것이 아니라 처절한 고통과 슬픔, 절망이 되어 우리의 삶과 존재 자체를 나락으로 떨어뜨리고 말 것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이처럼 처음부터 잘못된 길로 들어서서 실패의 종착역를 향해 달려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우리의 삶에 지혜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 20절 하반절에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말씀하고 있습니다. 즉 우리의 뜻과 계획이 아닌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아는 것이 무엇보다 우선하며, 그 뜻과 계획을 알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의 권고와 훈계를 들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들음으로 인해 우리는 지혜로운 자가 되어 성공의 길과 실패의 길을 명확하게 분별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과연 어디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까? 혹 방향없이 목적도 없이 인생을 살아가고 계십니까? 그리고 방향과 목적이 정해졌다면 그것이 길이요 진리요 생명되신 주님의 말씀으로 확인받은 사실이 있습니까? 우리 인생은 매 순간 우리의 결정과 선택이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나의 인생의 항해가 어디를 향해 가는지, 나의 믿음의 여정이 어느 길 위에 서 있는지를 말입니다. 인생의 참된 의미는 얼마를 살았느냐가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 본문 21절 하반절 말씀은 이렇게 말합니다.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우리 인생의 삶의 방식은 오직 여호와의 뜻을 깨닫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모든 인간의 뜻은 스스로 세워질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계획은 폐해지고, 변질되며, 스스로 무너질만큼 연약합니다. 누군가 그 뜻을 세워주고 이루어가는 주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그 주체를 오직 만군의 여호와 오직 한 분 뿐이시라 고백하는 것입니다.

반드시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인간이 세운 뜻과 계획은 인간의 힘으로 아무리 세운다 한 들 모래 위에 세운 집과 같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세운 뜻과 계획이 하나님의 뜻하심과 계획하심 가운데 있으면 그 뜻과 계획은 반석 위에 세운 집과 같아서 결코 무너지지 않고 쓰러지지 않습니다. 우리 모두 하나님의 세우심과 견고하게 하심을 경험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나의 지혜가 아닌 하나님의 지혜로 내게 주어진 삶의 모든 순간을 믿음으로 살아내시길 소망합니다. 믿음은 나를 부르신 이가 누구인지 아는 것이며, 지혜는 나에게 말씀해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깨닫는 것입니다. 오늘 하루도 믿음으로 승리하시고 지혜로운 자로 살아가시길 간절히 소망합니다.


<적용>

1) 믿음의 여정 가운데 하나님께서 나의 계획을 무너뜨리시고 하나님의 계획을 세워가셨던 적이 있다면 그 이유와 결론을 묵상해 봅시다.

2) 불안전한 인간의 계획과 완전한 하나님의 계획에 대해 묵상해 보고, 나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 앞에 엎드려 기도해 봅시다.


<기도 제목>

존귀하신 하나님 아버지! 오늘도 우리가 세운 모든 뜻과 계획들이 하나님의 뜻하심과 하나되게 하시고 온전히 하나님의 뜻하심과 계획하심을 이루어드리는 삶을 살아가게 하옵소서.

조회 7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년 7월 28일 아침 Q.T (이사야 36-38)

<말씀 묵상> (사 38:5-6) 5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 년을 더하고 6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어느 날 히스기야 왕은 병들게 죽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이사야 선지자가 찾아와서

2021년 7월 27일 아침 Q.T (이사야 32~35장)

<묵상말씀> 이사야 35:3~4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며 떨리는 무릎을 굳게함 겁내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갚아 주실 것이라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오늘 본문은 장차 이스라엘에 도래하게 될 메시아 왕국에 대해 노래합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상황에 대한 가장 적절한 표현은 35장 1절

2021년 7월 26일 아침 Q.T (이사야 29~31장)

<묵상말씀> 이사야 30:26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이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자들에게 주어질 축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사야서의 핵심주제는 때리시는 하나님과 싸매시는 하나님입니다. 즉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때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