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제/소식

모든 게시글

  • faith1950

2021년 7월 2일 아침 QT (시편 136-141편)

[묵상말씀]

여호와께서 나를 위하여 보상해 주시리이다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영원하오니 주의 손으로 지으신 것을 버리지 마옵소서 (시편 138:8)



다윗의 시와 노래로 기록되어 있는 시편 138편은 강렬한 감사를 담고 있는 시편입니다. 다윗은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며 주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아름답고 은혜로운 표현과 함께 감사에 대한 강한 인상을 남기는 시편 138편이입니다. 다윗은 기도에 응답하시고 영혼에 힘을 주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했습니다. 또 말씀을 듣고 세상을 바르게 통치할 수 있었던 것을 감사합니다. 그렇게 하나님의 영광이 크신 것을 인정하며 주의 길과 가르침은 노래하고 찬양합니다.

하지만 그 가운데서도 이 시편의 마지막 부분인 7절과 8절은 우리에게 특별한 관심을 가지게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다윗의 고난 중에도 그에게 새 힘을 주셨고, 원수들의 분노를 막아 주셨으며, 주의 오른손으로 구원을 이루어 주셨습니다. (7절) 그런 경험과 분명한 근거를 기초로 다윗은 마지막 8절을 노래하고 고백합니다.

8절의 고백을 보면, 다윗은 삶의 모든 과정을 비추어 하나님의 보상과 인자하심을 끝까지 기대합니다. 그런데 8절에서 ‘나를 위한 보상’은 사실 다른 의미로 이해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영어성경의 몇몇 번역들은 보상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말성경에서는 8절을 이렇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여호와께서 나를 위한 뜻을 이루실 것입니다.

오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영원합니다. 주의 손으로 만드신 것을 버리지 마소서.


곧 하나님께서 나를 위한 뜻을 끝까지 이루실 것, 나와 관련된 모든 일들에 대해서 하나님의 의지대로 해결되어 가는 것입니다. 이렇게 8절을 이해하면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그렇지만 다윗은 본인이 원하는 보상을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이 기대한 보상은, 하나님의 뜻이 끝까지 충만하게 이루어지는 그런 ‘보상’이었습니다. 그러므로 다윗은 자신을 위하여 보상해 주실 것을 기대하면서 동시에 하나님의 뜻이 완전히 이루어질 것을 믿었습니다. 그는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사람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께서는 다윗이 내 뜻을 이룰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행 13:22)


시편 138편은 “주께서 손수 지으신 이 몸을 버리지 마십시오”라는 독특한 간청으로 끝이 납니다. 다윗은 자신을 주님의 작품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나온 삶의 자취를 돌아보면서 포기하지 않는 하나님의 작품이라고 인정하게 된 다윗의 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님은 자신의 작품인 당신의 백성들을 결코 버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결국에는그들의 인생을 완성하십니다. 이는 우리가 인생의 자취를 돌아보면서 반드시 품어야 할 믿음의 반응입니다. 우리는 그가 손수 지으신 주의 백성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우리는 언제나 포기할 수 없는 소중한 창조물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면 우리의 감사는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적용]

1. 지나간 날들을 돌아보며 다시 한번 감사의 제목들을 되새기고 기록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감사와 찬양은 성도의 가장 행복한 사명입니다.

2. 어떤 일을 겪더라도 그에 대한 보상과 보복은 내 마음대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나 자신이 원하는 것과 하나님의 뜻과 의지가 일치할 수 있게 해달라고 기도하며 소망을 수정하는 시간을 가집시다.

[기도]

모든 은혜와 보호를 내 삶에서 충분하게 채워주셨던 하나님께 오늘도 감사로 나아갑니다. 주께서는 나를 손수 지으시고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분이라는 것을 믿고 또 신뢰합니다. 주님, 오늘도 우리의 소망과 기대를 바로잡아 주셔서 하나님의 뜻과 의지에 합한 사람이 되게 하소서.



조회 74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년 7월 28일 아침 Q.T (이사야 36-38)

<말씀 묵상> (사 38:5-6) 5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 년을 더하고 6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어느 날 히스기야 왕은 병들게 죽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이사야 선지자가 찾아와서

2021년 7월 27일 아침 Q.T (이사야 32~35장)

<묵상말씀> 이사야 35:3~4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며 떨리는 무릎을 굳게함 겁내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갚아 주실 것이라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오늘 본문은 장차 이스라엘에 도래하게 될 메시아 왕국에 대해 노래합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상황에 대한 가장 적절한 표현은 35장 1절

2021년 7월 26일 아침 Q.T (이사야 29~31장)

<묵상말씀> 이사야 30:26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이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자들에게 주어질 축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사야서의 핵심주제는 때리시는 하나님과 싸매시는 하나님입니다. 즉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때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