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제/소식

모든 게시글

  • asiriel81

2021년 5월 6일 아침 Q.T (역대상 23-26장)



다윗이 나이가 많아 늙으매 아들 솔로몬을 이스라엘 왕으로 삼고 이스라엘 모든 방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을 모았더라 (대상 23:1-2)



오늘 본문이 들어있는 역대상 23장 바로 앞에 있는 22장에는 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많이 준비했다는 사실(1-5절)과 그의 아들 솔로몬을 불러 하나님을 위하여 성전 건축하기를 부탁한 사실(6-16절), 이스라엘 모든 방백에게 명령하여 그의 아들 솔로몬을 도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라 한 사실(17-19절)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3장부터 27장까지 다섯 장에 걸쳐서는 이스라엘의 지파들과 그 자손들의 족보와 명단과 인원수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역대기 기자는 왜 이 족보와 명단과 인원수를 나열하였을까요?



1) 레위지파

우리는 먼저 그 족보와 명단과 인원수의 대부분이 레위 지파의 것이라는 사실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위 지파는 성소에 관련된 모든 일을 전담하도록 구별된 지파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즉, 성전건물도 새로 지어야 했지만, 성전에서의 예배와 이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온전히 회복시켜야 했고, 제사와 예배를 비롯한 모든 성전기능이 바르고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하기 위한 제반 조직과 정비를 위해 레위인들을 재정비 했던 것이었습니다.(민18:7)

레위 사람들의 역할과 활동의 중요성이 다시 서서히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사무엘 시대였으며, 하나님의 성전 건축을 내다본 다윗이 비로소 레위 지파 사람들의 본연의 사명을 재점검하고 체계화하며 전문화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다윗의 이런 조치는 성전업무를 능률화하고 효과적으로 인원을 관리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2) 조직

오늘 본문이 들어있는 역대상 23장은 다윗의 성전 업무 조직과 그 능률화 작업의 요점을 잘 드러내주고 있습니다.(1-3절)


첫째는 성전의 일을 보살피는 직무입니다.

둘째는 예배 할 때 하나님을 찬송하는 데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각종 악기를 연주하거나 찬송을 부르는 찬양대원의 직무입니다.

셋째는 문지기의 직무입니다.

넷째는 관원과 재판관으로서의 직무입니다.

그들의 역할은 종교적 업무뿐 아니라 국민생활의 전반에로 확장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에게서는 신앙의 문제가 일상생활의 문제가 깊숙이 개입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재판하는 일에도 레위인들의 참여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다윗이 성전을 준비하며, 사람을 재정비 하였던 것처럼, 오늘 우리의 교회 안에서도 이러한 재정비와 조직의 편성이 중요합니다. 참되고 능력있는 일꾼들이 세워져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우리는 힘써야 할 것입니다.



<말씀 적용>

1) 교회 안에서 나는 어떤 직분, 사역을 맡고 있습니까? 그 일을 잘 해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2) 어떤 일이든 잘해내기 위해선, 먼저 조직과 계획이 중요합니다. 오늘 하루와 앞으로의 일에 대해서 계획을 짜고, 하나씩 실천해 봅시다.




<기도>

주님 위해서 쓰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해 살아가게 하옵소서. 내 곁에 동역자를 붙여 주시고, 나도 교회의 신실한 동역자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주소서.

조회 100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년 7월 27일 아침 Q.T (이사야 32~35장)

<묵상말씀> 이사야 35:3~4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며 떨리는 무릎을 굳게함 겁내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갚아 주실 것이라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오늘 본문은 장차 이스라엘에 도래하게 될 메시아 왕국에 대해 노래합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상황에 대한 가장 적절한 표현은 35장 1절

2021년 7월 26일 아침 Q.T (이사야 29~31장)

<묵상말씀> 이사야 30:26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이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자들에게 주어질 축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사야서의 핵심주제는 때리시는 하나님과 싸매시는 하나님입니다. 즉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때

2021년 7월 24일 아침 Q.T(이사야 26-28장)

<말씀 묵상>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하고 평강하도록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신뢰함이니이다”(이사야 26장 3절) 심자가 견고한 자는 어떤 자일까요? 이러한 자들은 어떠한 상황과 환경에도 흔들리지 않고 주님을 바라보는 자들입니다. 이러한 자들에게 하나님은 평강을 허락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우리는 하루가 달리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 속에서 참된 평강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