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제/소식

모든 게시글

2021년 5월 6일 아침 Q.T (역대상 23-26장)



다윗이 나이가 많아 늙으매 아들 솔로몬을 이스라엘 왕으로 삼고 이스라엘 모든 방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을 모았더라 (대상 23:1-2)



오늘 본문이 들어있는 역대상 23장 바로 앞에 있는 22장에는 다윗이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는 데 필요한 것들을 많이 준비했다는 사실(1-5절)과 그의 아들 솔로몬을 불러 하나님을 위하여 성전 건축하기를 부탁한 사실(6-16절), 이스라엘 모든 방백에게 명령하여 그의 아들 솔로몬을 도와 하나님의 성전을 건축하라 한 사실(17-19절)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23장부터 27장까지 다섯 장에 걸쳐서는 이스라엘의 지파들과 그 자손들의 족보와 명단과 인원수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면 역대기 기자는 왜 이 족보와 명단과 인원수를 나열하였을까요?



1) 레위지파

우리는 먼저 그 족보와 명단과 인원수의 대부분이 레위 지파의 것이라는 사실에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레위 지파는 성소에 관련된 모든 일을 전담하도록 구별된 지파였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할 것입니다. 즉, 성전건물도 새로 지어야 했지만, 성전에서의 예배와 이에 관련된 모든 기능을 온전히 회복시켜야 했고, 제사와 예배를 비롯한 모든 성전기능이 바르고 원활하게 수행되도록 하기 위한 제반 조직과 정비를 위해 레위인들을 재정비 했던 것이었습니다.(민18:7)

레위 사람들의 역할과 활동의 중요성이 다시 서서히 부각되기 시작한 것은 사무엘 시대였으며, 하나님의 성전 건축을 내다본 다윗이 비로소 레위 지파 사람들의 본연의 사명을 재점검하고 체계화하며 전문화하기에 이른 것입니다. 다윗의 이런 조치는 성전업무를 능률화하고 효과적으로 인원을 관리하는 데 지대한 공헌을 했습니다.



2) 조직

오늘 본문이 들어있는 역대상 23장은 다윗의 성전 업무 조직과 그 능률화 작업의 요점을 잘 드러내주고 있습니다.(1-3절)


첫째는 성전의 일을 보살피는 직무입니다.

둘째는 예배 할 때 하나님을 찬송하는 데 사용할 목적으로 만든 각종 악기를 연주하거나 찬송을 부르는 찬양대원의 직무입니다.

셋째는 문지기의 직무입니다.

넷째는 관원과 재판관으로서의 직무입니다.

그들의 역할은 종교적 업무뿐 아니라 국민생활의 전반에로 확장되었던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에게서는 신앙의 문제가 일상생활의 문제가 깊숙이 개입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재판하는 일에도 레위인들의 참여가 필요했던 것입니다.

다윗이 성전을 준비하며, 사람을 재정비 하였던 것처럼, 오늘 우리의 교회 안에서도 이러한 재정비와 조직의 편성이 중요합니다. 참되고 능력있는 일꾼들이 세워져서, 하나님의 사역을 잘 감당할 수 있도록 우리는 힘써야 할 것입니다.



<말씀 적용>

1) 교회 안에서 나는 어떤 직분, 사역을 맡고 있습니까? 그 일을 잘 해내기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요?

2) 어떤 일이든 잘해내기 위해선, 먼저 조직과 계획이 중요합니다. 오늘 하루와 앞으로의 일에 대해서 계획을 짜고, 하나씩 실천해 봅시다.




<기도>

주님 위해서 쓰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며, 오늘 하루도 최선을 다해 살아가게 하옵소서. 내 곁에 동역자를 붙여 주시고, 나도 교회의 신실한 동역자가 될 수 있도록 힘을 주소서.

조회 123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년 10월 16일 아침 Q.T (마태복음 26장-28장)

<묵상말씀> 마가복음 1장 38절 38 이르시되 우리가 다른 가까운 마을들로 가자 거기서도 전도하리니 내가 이를 위하여 왔노라 하시고 한적한 곳에서 기도하시는 예수님을 제자들이 찾습니다. 예수님은 38절에서 제자들에게 자신이 전도를 위해 왔다고 하십니다. 전도는 무엇이며, 우리가 전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예수님은 계속되는 복음 사역 중에서도 한

2021년 10월 15일 아침 Q.T (마태복음 26장-28장)

<묵상말씀> 마태복음 28장 6절 6 그가 여기 계시지 않고 그가 말씀 하시던 대로 살아나셨느니라 와서 그가 누우셨던 곳을 보라 연어라는 물고기는 강 상류지역에서 태어나 바다로 내려와 삽니다. 그리고 알을 낳을 산란기가 되면 다시 강 상류지역으로 올라갑니다. 이때 밑으로 흐르는 강물을 거슬러 올라가는 과정은 결코 순탄하지 못합니다. 때로는 바위에 부딪혀 비

2021년 10월 14일 아침 Q.T (마태복음 23-25장)

<말씀 묵상> 임금이 대답하여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하시고 (마 25:40) 나눔은 행복입니다. 이 세상에 참된 행복을 누리려면 나눔 해야 되는 것입니다. 행복하기 때문에 나누는 것이 아닙니다. 나누기 때문에 행복이 다가오는 것입니다. 1) 나눔은 주님을 섬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