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제/소식

모든 게시글

  • galleb007

2021년 1월 18일 아침 Q.T (출애굽기 1~4장)

“그 여자가 임신하여 아들을 낳으니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석 달 동안 그를 숨겼으나 더 숨길 수 없게 되매 그를 위하여 갈대 상자를 가져 다가 역청과 나무 진을 칠하고 아기를 거기 담아 나일 강가 갈대 사이에 두고” (출애굽기 2장 2~3절)

“아들이 태어나거든 너희는 그를 나일 강에 던지고 딸이거든 살려두라” (출1:22) 왕의 명령이 떨어졌습니다. 애굽 땅에 노예가 증가하면 어떤 모양이든 영향력을 행세하게 될 것이고 반란의 여지도 있으니 사전에 차단하려 한 것입니다. 이 왕의 명령을 듣고 수많은 남자 아이들이 나일 강에 던져 졌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부모는 왕의 명령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 명령을 따르지 않고 삼 개월이나 숨겨 키웁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이었을까요?


첫째, 하나님을 기대하고 소망하였습니다. 요게벳은 모세가 태어났을 때 “그가 잘 생긴 것”을 보고 숨겼습니다.(2절) 이것은 먼저 그 아이의 준수함과 ‘남다른 가능성’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 말은 창조와 관련된 하나님의 의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가 잘 생긴 것”이란 말은 “토브”라는 원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토브는 하나님께서 천지를 창조하신 후 “보시기에 좋았더라.”는 말씀의 말과 같습니다. 이러한 관점 모세의 부모는 태어난 아이를 보고 하나님께서 이 아이를 통해 그리실 새로운 세상을 꿈꾸게 되었을 것입니다. 지금은 비록 애굽에서 고통 속에 있지만 이 아이를 통해 그 가정에 그리고 그 민족에 새 창조를 열어 가실 하나님을 기대하고 소망하였던 믿음이 아이를 죽이지 못하게 한 것입니다.


둘째, 하나님의 구원과 보호를 신뢰하였습니다. 그러나 더 이상 집에서 키울 수 없게 되었을 때 ‘갈대상자’를 가져 다가 물이 세지 않도록 역청과 나무진을 칠하고 아기를 담아 나일 강가 갈대 사이로 띄워 보냅니다. 세상을 살다 보면 세상의 많은 소리 소문을 듣게 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낯설고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가는 현시대에 여러 정보들은 꼭 지켜야 할 것 같은 왕의 명령과 같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세상의 명령을 따르고 있습니다. 애굽에 어린 자녀를 둔 부모들도 그러했습니다. 그러나, 모세의 부모는 믿음으로 고민했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길을 택했습니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으로 그 아이를 돌봤고 이제 하나님께 맡기며 갈대상자를 만들어 강으로 띄어 보내는 것입니다.


여기 나오는 ‘상자’라는 원어로 ‘테바’라는 단어로 노아의 ‘방주’도 ‘테바’라는 단어입니다. 왕의 명령대로 라면 죽을 아이지만, 온 인류를 물로 심판하실 때에 한 가정을 방주 속에 넣어 또 다른 세상을 기대하신 그 하나님을 향한 믿음으로 부모들은 이 모세를 통해 하나님의 구원이 펼쳐 지기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테바’에 넣어서 맡겨 드리는 것입니다. 여러분 구원의 방주는 예수 그리스도, 그리고 그의 몸 된 교회를 가르칩니다. 그리고 이 복된 방주는 우리의 가정이 되어야 하고, 예수 믿는 한 사람 한 사람이라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많은 소식과 정보를 얻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유행과 세상 권세자들의 명령이 아니라, 그분의 명령인 말씀을 기대하고 소망하며 순종하여 구원과 보호를 경험하는 우리들의 삶이 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적용과 나눔]


1. 올 한 해의 계획과 목표는 무엇입니까? 그것이 세상의 명령을 향하고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향하고 있습니까? 점검하고 결단한 것을 이룰 수 있도록 기도하는 시간을 가져 봅시다.


2. 내 삶을 흔들고 두렵게 하는 소리들은 무엇입니까? 삶의 여러 영역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더욱 집중하고 순종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들을 정하고 실천해 봅시다.

[기 도]


세상의 여러 소리 소문에 흔들릴 것이 아니라, 주님의 말씀 위에 서서 순종하여 나가길 원합니다. 악한 이 시대를 본 받지 아니하고, 분별하여 비둘기 처럼 순결하고 뱀 처럼 지혜롭게 주님의 뜻을 이룰 수 있도록 성령께서 함께 하시고 은혜를 허락하여 주옵소서.

조회 161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년 2월 27일 아침 Q.T (신명기 15-19장)

<말씀 묵상> (신 15:2) 면제의 규례는 이러하니라 그의 이웃에게 꾸어준 모든 채주는 그것을 면제하고 그의 이웃에게나 그 형제에게 독촉하지 말지니 이는 여호와를 위하여 면제를 선포하였음이라 많은 사람들이 빚 문제로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빚을 갚을 수 엎을 때에는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만약 누군가 빚을 탕감해주거나

2021년 2월 25일 아침 Q.T (신명기 9~11장)

“이스라엘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이냐 곧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여 그의 모든 도를 행하고 그를 사랑하며 마음과 뜻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섬기고 내가 오늘 네 행복을 위하여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킬 것이 아니냐” (신명기 10장 12~13절) 우리는 행복한 삶을 살고 싶어합니다. 성경에 기록된 ‘행복’은

2021년 2월 24일 아침 Q.T (본문: 신명기 5~8장)

<말씀 묵상> “너를 인도하여 그 광대하고 위험한 광야 곧 불뱀과 전갈이 있고 물이 없는 간조한 땅을 지나게 하셨으며 또 너를 위하여 단단한 반석에서 물을 내셨으며 네 조상들도 알지 못하던 만나를 광야에서 네게 먹이셨나니 이는 다 너를 낮추시며 시험하사 마침내 네게 복을 주려 하심이었느니라” (신8:15~16) 금속을 달구어 정으로 두드려 불순물을 제거하고

​게시판

  • Facebook - White Circle
  • Instagram - White Circle

대한예수교장로회

여명교회

(31176) 충남 천안시 동남구 수곡1길 12-1(신방동) / TEL (041)-576-0691/ FAX (041)-576-0695

COPYRIGHT BY YEOMYUNG PRESBYTERIAN CHURCH ALL RIGHTS RESERVED

여명 Information

주일 예배
1부 : 09:00 AM

2부 : 11:00 AM

아침기도회

월요일 ~ 토요일 06:00 AM

수요예배
수요일 07:30 P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