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제/소식

모든 게시글

  • asiriel81

2020년 12월 29일 아침 QT(스가랴11-14장)


<묵상 말씀>

내가 다윗의 집과 예루살렘 주민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부어 주리니 그들이 그 찌른 바 그를 바라보고 그를 위하여 애통하기를 독자를 위하여 애통하듯 하며 그를 위하여 통곡하기를 장자를 위하여 통곡하듯 하리로다 (스가랴 12:10)

우리가 새로운 기회를 간절히 원하는 때가 있습니다. 말실수를 했을 때를 되돌리고 싶고, 헛된 시간을 보낸 시절들을 되돌리고 싶습니다. 현실에서는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것은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새롭게 하실 수 있으십니다. 하나님의 백성이 되면 새로운 가치관, 새로운 비전, 새로운 삶이 우리에게 주어집니다.


스가랴 12장에서 하나님은 창조주 하나님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하늘을 펴시고 땅의 터를 세우시고 사람 안에 심령을 지으신 하나님께서 망해가는 절망스러운 이스라엘을 새롭게 재창조하시겠다고 약속하시는 말씀입니다. 그리고 이런 재창조를 경험하기 위해서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애통함”입니다. 시편의 말씀처럼 눈물을 흘리며 씨를 뿌릴 때, 기쁨으로 거두는 일이 일어나게 될 것입니다. 재창조로 이끄는 애통은 어떤 것일까요?


(1) 성령님이 주시는 애통입니다(10a)

새로운 창조를 위해서 하나님께서는 친히 백성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주시겠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이 애통은 우리가 스스로 쥐어서 짜낸 애통이 아닙니다. 우리의 어떤 시원한 감정 해소를 위한 것이나 내적 치유를 위한 과정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은혜 없이는 안된다는 절박함에서 나오는 간구를 성령님이 주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새로운 창조를 일으키실 때 먼저 우리의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신 뒤 우리 삶의 총체적 변화로 이끄십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하나님 앞에 서기를 갈망할 때 하나님이 우리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주실 것입니다. 정말 새로워지기를 갈망하는 애통을 우리에 주실 것입니다.


(2) 십자가를 아는 애통입니다(10b)

또한 이 애통은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아는 애통입니다. 로마 군인이 예수님의 옆구리를 찌른 뒤에 이 성경 말씀이 성취되었음을 우리에게 알려줍니다.(요19:37) 요한 게시록에서도 이 스가랴서의 말씀이 바로 예수님을 향한 말씀으로 해석합니다.(계1:7)

그러므로 우리를 새로운 창조로 이끄는 애통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고통을 이해하고, 깨닫는데서 오는 애통인 것입니다. 우리가 새로워지기 위해서는 반드시 십자가를 통과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3) 개인에서 공동체로 전파되는 애통입니다(11-14)

한 사람에게 애통하는 마음을 주신 성령님은 그 애통이 공동체에 전파되게 하십니다. 그래서 성령 운동은 회개 운동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11절에 예루살램의 애통이, 12절에서는 “온 땅 각족속의 애통이 될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이 말씀대로 오순절에 예루살렘에 임한 회개의 역사가 성령님이 부어지는 곳마다 온 땅에 전파되었습니다. 이 회개의 운동은 공동체를 통해 계속해서 전파되지만 먼저는 각 개인이 죄에 대한 자각이 일어나는데서부터 시작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한 사람이 성령안에서 진정한 애통을 통해 부흥을 경험할 때 그 애통의 영향력은 흘러 갑니다. 한 사람이 하나님과의 개인적인(인격적인) 접촉이 있을 때 폭발적인 영향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나님 나라의 창조의 역사는 애통을 경험한 개인을 통해 공동체로 더 나아가 모든 족속으로 폭발적인 영향력이 흘러감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4) 결론

하나님의 재 창조의 역사는 애통을 통해 이루어져 갑니다. 이 애통은 성령님을 통해 하나님의 백성에게 은총과 간구하는 심령을 주셔서 먼저 내면의 변화부터 새롭게 하시는 애통입니다. 이 애통은 하나님의 아들이자 만왕의 왕이신 예수님이 지신 십자가의 의미를 알게 하는 회심의 애통입니다.

이 애통은 한 개인이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난 부흥을 경험하여 공동체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애통입니다. 하나님은 이러한 애통하는 자들에게 용서의 샘을 열게 하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진정한 회개 속에 이루어지는 애통은 하나님의 새로운 창조의 역사를 열게 합니다.


<말씀 적용>

1) 내게는 마음의 애통함이 있습니까?

2) 오늘 다른 지체들과 함께 애통의 기도를 드릴 수 있는 약속을 잡아 봅시다.


<기도>

사랑의 하나님. 오늘도 우리 가운데 새로운 역사를 이루어 가시는 주님을 찬양합니다. 우리 마음 가운데 애통하는 눈물을 부어 주시고, 눈물을 흘리며 회개와 복음의 씨앗을 뿌리러 가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

조회 128회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2021년 7월 28일 아침 Q.T (이사야 36-38)

<말씀 묵상> (사 38:5-6) 5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 년을 더하고 6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어느 날 히스기야 왕은 병들게 죽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이사야 선지자가 찾아와서

2021년 7월 27일 아침 Q.T (이사야 32~35장)

<묵상말씀> 이사야 35:3~4 너희는 약한 손을 강하게 하며 떨리는 무릎을 굳게함 겁내는 자들에게 이르기를 굳세어라 두려워하지 말라 보라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갚아 주실 것이라 하나님이 오사 너희를 구하시리라 하라 오늘 본문은 장차 이스라엘에 도래하게 될 메시아 왕국에 대해 노래합니다. 현재 이스라엘의 상황에 대한 가장 적절한 표현은 35장 1절

2021년 7월 26일 아침 Q.T (이사야 29~31장)

<묵상말씀> 이사야 30:26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이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오늘 본문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순종하며 살아가는 자들에게 주어질 축복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사야서의 핵심주제는 때리시는 하나님과 싸매시는 하나님입니다. 즉 하나님이 그의 백성을 때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