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siriel81
2020년 12월 10일 아침 Q.T본문 (다니엘 9-12장)
<말씀 묵상>
그 때에 나 다니엘이 세 이레 동안을 슬퍼하며 세 이레가 차기까지 좋은 떡을 먹지 아니하며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아니하며 또 기름을 바르지 아니하니라 (다니엘 10:2-3)
오늘 본문은 다니엘의 인생 말년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의 나이는 이제 85세가 되어 인생의 마지막인 황혼을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다니엘은 그렇게도 나이가 많아 노쇠한 상황이었지만, 여전히 기도하는 사람으로 등장합니다. 다니엘의 인생의 마지막은 고독하고 쓸쓸함이 전혀 묻어 나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다니엘의 황혼은 기도 때문에 더욱 아름답고 찬란하게 빛났습니다.
특별히 다니엘은 중보기도의 끈을 놓지 않았습니다. 나라를 위해서, 민족을 위해서 기도하는 사역을 쉬지 않았습니다. 오늘날 이런 다니엘이 모습이 우리에게 던져 주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나이가 들고, 육신이 쇠하였지만, 다니엘은 끝까지 기도의 사람으로 하나님 앞에 서 있었다는 것입니다
세 이레 동안을 슬퍼하며 세 이레가 차기까지 좋은 떡을 먹지 아니하며 고기와 포도주를 입에 대지 아니하며 또 기름을 바르지 아니하니라 (다니엘 10:2-3)
다니엘은 금식을 하며 하나님 앞에 간절히 민족을 위해 기도하고 합니다.
○1 하나님은 그 기도를 즉각적으로 들으십니다. (11절, 12절)
아직 기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지 않았는데, 아직 기도의 내용을 다 말씀드리지도 않았는데, 내가 하나님 앞에 겸손히 나가 기도하기로 결심하던 그 순간부터 하나님은 이미 다니엘의 기도를 듣고 있으십니다. 여러분 하나님은 이처럼 우리가 진실 되게 기도하는 그 순간부터 우 리의 기도를 듣고 계십니다. 우리가 기도의 내용을 아뢰기 전부터, 이미 우리의 기도내용을 다 알고 계시는 분이 하나님이시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마음의 중심을 보십니다.
○2 기도의 응답의 방해 세력이 있습니다. (13,14절)
우리의 눈에는 보이 지 않지만 이처럼 천사와 악한 영들의 어마어마한 영적 전쟁이 지금도
벌어지고 있습니다. 우리의 기도의 뒤에는 이처럼 영적인 전투가 벌어집니다. 그러나 우리가 기도의 끈을 놓지 않고 인내를 갇고 진실되게 기도한다면 마침내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3 기도는 고된 영적 싸움입니다. (17절)
진실한 그리스도인들의 기도는 사탄과 악한 영들과의 전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에 기도하실 때 바로 이러한 영적인 싸움을 하셨습니다. 우리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인류의 모든 죄를 지고 대속의 사역을 하기 위한 예수님의 영적인 전투가 얼마나 심했겠습니까? 그러나 예수님의 간절한 기도, 땅방울이 핏방울이 되는 기도는 마침내 이러한 악한 세력들의 공격을 물리치셨습니다. 그리고 다니엘이 기도할 때 그 기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천사들이 역사했던 것처럼 주님이 십자가를 지시기 전의 그 고된 전투에도 하나님께서는 천사들을 보내 도우셨던 것입니다. 이처럼 기도는 우리로 하여금 새로운 힘을 얻게 하는 놀라운 힘을 갖고 있습니다. 우리는 잠시 잠깐 공격을 받아 어려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들은 이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믿고 있는 하나님이 더 강하기 때문입니다
적용)
1) 나의 기도의 모습은 어떻습니까?
2) 오늘 어떤 중보의 기도를 할 것인지 기록해 보고, 그대로 기도해 봅시다.
기도제목)
간절한 우리의 기도를 받으시는 주님. 기도야 말로, 가장 강력한 영적 무기임을 알고, 이 영적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 하루가 되게 하옵소서